처음으로 > 연구과제 > 치매
 
 
             
 
 
만성적이고 대부분 진행성인 지적 기능의 저하를 보이는 질환을 말합니다. 대개 뇌의 병적인 변화 때문에 일어납니다. 치매는 노인에게서 가장 흔히 볼 수 있고, 방금 기억했던 것을 되새겨 떠올리지 못하는 건망증으로 시작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전세계적으로 치매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습니다만 완전 정복된 것은 아닙니다. 가장 흔한 치매인 알쯔하이머형 치매의 원인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에 대하여 밝혀져 있습니다. 특히 가족적으로 발생하는 치매의 경우에는 유전적 요인이 상당히 크게 관여합니다. 부모나 형제 자매 중에 치매로 고생하는 분이 있을 경우 나에게도 치매가 올 가능성은 약 20-25% 정도입니다. 이는 일반인구에 비해 5배 가량 높은 수치입니다. 
 
 

알츠하이머형 치매
혈관성 치매
두부외상과 관련된 치매
알콜중독과 관련된 치매
혼합형 치매 

  고혈압 뇌졸중(중풍)
당뇨병 심장병
고지혈증 약물남용
알콜남용 독성물질에의 노출
두부손상 장기간 활동성의 저하 
 
 
01. 기억력의 장애, 특히 최근 기억이 많이 떨어집니다.
02. 시간, 장소, 사람에 대한 개념에 혼란이 옵니다.
03. 언어장애로 정상적인 의사소통이 어려워집니다.
04. 평소에 잘하던 일상적인 행동을 점차 잘할 수 없게 됩니다.
05. 평소의 성격과 반대의 성격이 되거나, 본래의 성격문제가 더욱 악화될 수 있습니다.
06. 헛것을 보는 환각이 있을 수 있습니다.
07. 누가 자신의 물건을 가져갔다는 피해 망상을 가질 수 있습니다.
08. 불안해 보이거나 우울한 경우가 많습니다. 
 
 
  환자의 인지기능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
일상생활에서의 환자의 기능상태 평가
치매와 관련될 수 있는 신체적 이상에 대한 기본적인 검사
치매를 일으킬 수 있는 뇌병변을 확인하기 위한 두뇌 MRI 촬영
뇌혈관문제를 파악하기 위한 두뇌 MRA 또는 TCD 검사
치매와 관련있는 유전자 검사
치매와 유사한 증상을 일으킬 수 있는 질환(예: 우울증)에 대한 감별진단
 
<그림: 치매환자의 MRI 영상 >
<치매환자의 뇌파 (서파, slow wave)를 이용한 LORETA 영상 >
 
 
크게 약물치료와 사회심리적인 치료로 나눌 수 있습니다. 최근 인지기능의 저하를 가능한 한 늦추어주고 때에 따라서는 회복시킬 수 있는 약물들이 개발되어 사용 중에 있습니다. 치매가 진행되면서 나타날 수 있는 행동상의 문제, 수면문제 등에 대해서 대증적인 약물요법을 시행하면 환자와 가족의 삶의 질이 크게 향상될 수 있습니다. 이 약물들은 신체적으로 사용하기에 안전하고 장기간 사용하더라도 이상이 없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약물치료에 병행하여야 할 것이 사회심리적인 치료로 이는 각종 물리치료, 대인관계 기술훈련, 행동치료, 가족치료 등을 포함합니다. 치료의 일반원칙은 가능한 환자를 자극하지 않고, 수용적 태도를 가지고 지속적이고 일관성 있게 치료하는 것입니다. 약물은 선택적으로 사용하고, 많은 종류의 약물을 동시에 투여하는 것은 금하여야 합니다. 

 
임상 감정인지기능 연구소